닫기
닫기

학회소개

home

안녕하십니까?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는 1999년에 출범하여 이제는 1천 5백여 명의 회원을 가진 거대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지난 해 창립 20주년 기념학술대회를 통해 지난 20여년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2030년으로 향하는 한국고등직업교육의 미래상을 그려 보는 뜻 깊은 시간을 가진 바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고등직업교육을 연구하는 국내 유일무이한 학회로 4차산업혁명기에 접어든 우리사회에 필요한 고등직업교육 정책을 개발하고 제안하며 교육현장에서의 혁신모델을 제시하는 데 모든 노력을 경주해 오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기적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학술지를 발간하고 있으며,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각종 포럼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등직업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전공별 현장실무형 콘텐츠를 제작 보급함으로써 비대면 교육 시대에 자칫 소홀 할 수 있는 현장교육의 보완책을 마련하는 데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창립 20주년 회원 1500명

우리 학회는 창립 20주년을 맞이한 지난해에 학회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조치로 직업교육에 관심 있는 모든 인사들에게 문호를 개방하는 조치를 취하였습니다.
또한 유관 학회 및 다른 분야의 학회와 연계 활동을 통해 고등직업교육 내실화에 필요한 여러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고등단계에서의 직업교육의 새 장을 열어 온 우리 학회는 시대에 조응하는 여러 기구들을 설치하여 학회의 대 사회적 기여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실례로 4차산업혁명 시기 온라인 교육 시대에 필요한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하여 창의융합콘텐츠개발원을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대학과 지자체간의 상생협력 발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대학지자체 상생발전협력위원회를 출범시켰습니다.
이를 토대로 대학지자체상생협력포럼이 주기적으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산하 교육혁신위원회에서는 나날이 변화하는 산업사회에 발맞춰 고등직업교육이 어떻게 변화해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여러 대안들이 연구되어 성과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가 여기까지 오는 데는 많은 분들의 노고가 서려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창립 이후 어려운 길을 마다하지 않고 걸어오신 역대 회장님과 임원진, 그리고 회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우리 학회는 앞으로도 시대가 요구하는 고등직업교육의 전형을 마련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을 다짐해 봅니다.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는 여러분 곁에 있습니다. 오늘 우리 사이트를 방문해주신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에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8월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장 최용섭 올림

맨위로